초밥 좋아하시나요? 초밥왕과 떠나는 94가지 초밥이야기

2009. 8. 30. 23:32리뷰/책

스시수첩(초밥왕이 알려주는 94가지)
카테고리 요리
지은이 사카모토 가즈오 (우듬지, 2009년)
상세보기

초밥왕이 알려주는 94가지 초밥. 그 초밥의 유래와 맛, 그리고 먹기 좋은 계절로 여행을 안내하는 책이 나왔다. 바로 사카모토 가즈오 지은 <스시수첩> 한국의 초밥왕이라 불리는 안효주가 감수를 하고 이은경이 번역을 한책이다.
책에서는 94가지의 초밥의 종류를 소개하고 있지만 크게 7가지로 분류해서 초밥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 7가지의 분류는 등푸른 생선, 흰살 생선, 붉은살 생선, 오징어-문어, 새우-게, 주개, 생선알로 분류하고 있다.

또한 7가지 분류에 1년중 가장 맛이 좋은 시기가 언제 인지 특별한 맛이 나는 때는 언제 인지 제철 달력을 통해 초밥을 먹을때 그 맛을 더해 줄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초밥을 만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하는지도 그리고 초밥과 재료의 유래 언제 부터 먹게 되었는지. 익혀야 하는지 날것으로 먹어야 하는지도 자세히 나와 있다.

그리고 책 중간 중간에 이야기가 나오는 지은이 사카모토 가즈오의 생선 잡학은 초밥에 대한것 뿐만아니라 지명과 수산물에 대한 잡다한 지식을 접할 수 있게 해준다.
한국의 미스터 초밥왕이라 불리는 안효주의 생생 Tip 역시 초밥을 보다 맛깔 스럽게 먹을 수 있게 해준다. 

본인은 초밥을 매우 좋아하지만 솔지히 이렇게 많은 종류의 초밥은 들어본적도 먹어본적도 구경한적도 없다. 또한 그저 초밥을 좋아해서 틈틈히 여자 친구와 회전초밥집을 찾아가 먹는게 전부였는데 그 초밥들이 다 먹어야 하는 때가 있다는 것은 새로운 지식이었다. 앞으로 초밥을 먹으면서 계절을 따져가며 그 계절에 맞는 초밥을 맛보며 초밥의 맛을 보다 느껴봐야 겠다. 내일 당장 초밥집에 가야지!